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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이사장 윤리경영 철학

윤리경영은 흔히 기업이 사회를 위해 돈을 기부하거나 임직원의 사회봉사활동을 생각하게 되지만, 사실 그런 것들은 윤리경영을 아주 작게 생각하는 것입니다.

윤리경영은 조직을 구성하는 모든 구성원이 함께하는 경영, 그 기관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의 함께 하는 경영, 국가에 기여할 수 있는 경영이라 생각합니다. 특별하게 윤리의 의미를 부여할 것 없이 우리가 지금까지 해왔던 기반 위에서 조직구성원과 지역사회와 국가 모두가 함께하여 같이 갈 수 있는 경영을 실현하는 것이 결국 윤리경영인 것입니다.

앞으로 우리 공단은 현재까지 이루었던 경영성과 위에 윤리개념을 더함으로써 구성원 개개인의 자발적인 참여와 실천을 이끌어내고,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조직 구성원의 신뢰를 구축하여 사회 일원이 되는 공단, 사회적 가치를 창조하는 공단, 인간중심적 공단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더욱 큰 관심과 애정으로 지켜봐 주시고 성원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원자려환경공단 사회적가치 창조, 사회 일원, 인간중심적

윤리경영 체계도

윤리경영 체계도
비전
신뢰로 빚는 윤리경영, 방폐물 관리의 책임경영
핵심가치
책임, 소통, 신뢰
3대 전략방향
①선제적 윤리리스크 대응체계 확립, ②소통중심의 윤리의식 내재화, ③윤리·인권 실천활동 강화
10대 전략과제
  • 윤리경영 체계 고도화
  • 대내·외 커뮤니케이션 강화
  • 윤리·인권 신고절차 고도화
  • 윤리위험 진단 및 통제활동 강화
  • 실효성 있는 윤리문화 조성 활동 이행
  • 전사 윤리경영 추진활동 지원
  • 윤리경영 실행력 제고
  • 윤리경영 내재화 교육강화
  • 지속가능한 인권경영 이행
  • 참여형 윤리·인권 프로그램 운영

윤리경영 추진조직

윤리경영 조직체계

윤리경영 추진 조직체계

  • 이사회 : 윤리경영 담당 비상임이사
    • 감사(비상임)
      • 감사실
        • 이해충돌방지 자문기구
        • 행동강령책임관
        • 청탁방지담당관
        • 이해충돌방지 담당관

주요 추진조직별 역할 및 기능

  • 이사장
    • 윤리경영위원회 : 위원장(이사장), 내부위원(본부장, 감사실장, 노조위원장), 외부위원(비상임이사, 경주시청렴감사관 등)
      • 윤리경영·반부패 전담부서 : 윤리준법팀, 윤리경영실무협의회
        • 청렴시민 감사관
        • 청렴실천조직
          • 청렴 루키
          • 청렴 지킴이
          • 청렴 리더
          • 윤리 인권 발굴단

추진조직별 역할 및 기능

추진조직별 역할 및 기능
추진조직 역할 및 기능
윤리경영위원회
  • 윤리경영 추진에 관한 중요정책 결정
지속가능경영팀
  • 윤리/인권경영 업무총괄 및 과제 시행
청탁방지담당관
  • 부정 청탁 및 금품 수수 금지 등의 업무
행동강령 책임관
  • 임직원 행동강령 준수여부 및 점검·평가
청렴시민 감사관
  • 주요 사업과 부패 취약분야의 감시·조사 및 평가
이해충돌방지 담당관
  • 공정한 직무 수행을 위한 조치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점검

윤리경영 로드맵

확산기 2026~2030

-윤리경영 대외 확산/내부 견제활동 강화/인권 경영 대외 확산

성숙기 2022~2025

-윤리경영 마인드 함양 / 부패취약분야 지속 관리 / -인권경영 내재화

정착기 2019~2021

-윤리경영 체계 고도화 / 반부패제도 강화 / 인권존중 마인드 강화

확장기 ~2018

-윤리경영 범위 확대 / 반부패 제도 정비 / 인권경영체계 강화

2026~2030, 2022~2025, 2019~2021, ~2018

단계

단계별 윤리경영 로드맵
단계 1 step : 윤리경영 전략적 이행체계 고도화(24~25년) 2 step : 윤리경영 내재화 및 고도화(26~27년) 3 step : 윤리경영 대내·외 선도 및 확산(28년~) 기타
추진목표 윤리경영 추진체계 강화 지속적 윤리경영 내재화 윤리경영 Leading 기관  
선제적 윤리리스크 대응체계 확립
  • ISO37301 도입 추진
  • 윤리경영위원회 역할 강화
  • 윤리경영 전담조직 강화
  • 윤리경영지수 마련 (KEI)
  • ISO37001/37301 지속 갱신, 유지
  • 이사회 윤리경영 전문성·투명성 고려
  • 정기적 부패위험진단 및 모니터링 활성화
  • 윤리경영지수 지속 관리/고도화
  • 이사회內 윤리경영 책임 강화
  • 외부·윤리경영 협력체계 구축/확산
  • 윤리경영 전문 외부입력 영입·강화
  • 윤리경영지수 진단기준 강화/재설정
종합청렴도 1등급
소통중심의 윤리의식 내재화
  • 윤리경영 사이트 재정비
  • 대내외 윤리·인권 공시 채널 마련
  • 윤리경영 전사 교육활성화
  • 윤리경영 추진활동 성과공유회 운영
  • 윤리·인권 보고서 발간 및 공시채널 확대
  • 계층별 윤리경영 교육 운영
  • 윤리경영 추진활동 사례집 발간
  • 윤리·인권 개별 보고서 발간 및 공시 강화
  • 계층/직무별 윤리·인권경영 교육 운영
이해관계자 소통지수 95점
윤리·인권 실천활동 강화
  • 윤리·인권 신고채널 재정비
  • 인권경영수준진단 지표개발
  • 윤리리스크 대처방안 가이드 마련
  • 윤리·인권 신고채널 활성화
  • 인권경영수준진단 지표 관리/고도화
  • 공통 윤리경영 업무매뉴얼 제작
  • 선제적 윤리·인권 구제절차 이행
  • 인권경영수준진단 기준 강화/재설정
  • 부서별 윤리경영 업무매뉴얼 제작
프로그램 활성화 수준 95점
모니터링 및 환류체계
환류체계구축
윤리경영 수준진단·점검모델 마련
내·외부 이해관계자 소통채널 구축
임직원 윤리경영 교육 정례화(경영진 특별 교육)
분석 및 진단
윤리경영 컨설팅 및 전문가를 활용한 공단 윤리경영 개선사항 발굴
대내외 이해관계자 참여기반의 공단 윤리경영 실질적 체감도 파악(윤리경영 수준진단 등)
환류활동 추진
윤리경영활동 환류체계 구축 - 윤리 전략과제 롤링, 분석기반 신규과제 발굴
공단 전사 윤리경영 추진체계 및 전략 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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