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림마당
  • 보도자료
  1. H
  2. 이동
  3. 이동

보도자료

원자력환경공단, 고준위방폐물 공모전 및 방폐물관리 연차보고대회 개최
2023-11-01 홍보팀 조회 539

사진1사진2사진3사진4사진5사진6

미래세대를 위한 고준위특별법 조속한 제정 한목소리

- 원자력환경공단, 고준위방폐물 공모전 및 방폐물관리 연차보고대회 개최 -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사장 조성돈)은 31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산업통상자원부 김규성 원전전략기획관, 강문자 방사성폐기물학회장을 비롯해 언론, 공단 임직원, 일반국민 등 7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3년 방사성폐기물관리 연차보고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방폐물 관리사업이 걸어온 길 그리고 나아갈 길’을 주제로 그간 방폐물 관리사업의 성과와 미래를 향한 다짐을 선포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규성 산업부 원전전략기획관은 축사를 통해 “현재 방폐물 관리사업에 있어 최우선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은 고준위방폐물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이다”며, “정부는 국회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행사에서는, 김유광 고준위사업본부장이 고준위방폐물 관리정책의 연속성 담보와 부지선정 절차 및 유치지역 지원의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해 고준위방폐물 특별법이 꼭 필요함을 강조했다. 또한 조윤영 중저준위사업본부장은 운영중인 △동굴처분시설(1단계) 현황 및 건설중에 있는 △표층처분시설(2단계)과 △방폐물 분석센터에 대해 설명하고 △유치지역 지원사업에 관해서도 언급했다.


미래세대를 대상으로 고준위 사업의 이해도 제고를 위해 개최된 `23년 고준위방폐물 대국민 공모전(9.25.~10.24. 접수)의 최종경선이 함께 진행됐다. 이를 통해 제안발표(PPT) 부문에서 경희대학교 원자력공학과 소속 정우진씨의 “브랜드 웹툰을 통한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 사업 바로 알리기”, 동영상(UCC) 부문에서 브라더후드 팀 소속 김준영씨의 “고준위방사성폐기물을 바라보는 우리들의 시선”, 굿즈 부문에서 동덕여대 미디어디자인학과 소속 이주희씨의 “친환경 코라 화분 키트”가 산업부 장관상 수상작으로 선정되면서 3개 분야 총 12점을 시상하였다. 


끝으로 방폐물 사업 전반에 기여한 대내외 유공자를 대상으로 산업부 장관상 및 이사장상 총 14점을 시상하여 격려했다.


조성돈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이사장은 “공단은 다년간 중저준위방폐물 관리사업을 수행하며 쌓은 경험으로 고준위 사업으로 나아가고 있다”며, “국회에서 심의중인 고준위방폐물 특별법이 미뤄지지 않도록 소중한 의견을 모아달라”고 말했다.  <끝>




자료제공 : 홍보팀

김민수 차장(054-750-4031)

원자력환경공단, 6개 공공기관 합동 안전실천결의대회 개최 이전글 원자력환경공단 조성돈 이사장, 방폐학회 2023 추계학술발표회서 기조강연, 공단 단체 공로상 수상 다음글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