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게시물
COMMUNICATION
KORAD NEWS
다음 게시물
한국원자력환경공단,
품질경쟁력 우수기업
2년 연속 선정
11월 8일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개최한 제47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 품질경쟁력 우수기업으로 2년 연속 선정됐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국가품질경영대회의 일환으로 품질경쟁력 우수기업을 매년 선정한다. 품질경쟁력 우수기업은 우수한 제품 생산과 서비스, 고객만족 경영성과 등에서 종합적인 경쟁력을 갖춘 기업에게 주어진다.
2021년 선정 품질경쟁력 우수기업은 29개로, 2020년 59개에 비해 절반으로 줄어들며 선정 기준이 대폭 강화됐다. 이러한 상황에서 공단은 2020년에 이어 2년 연속 품질경쟁력 우수기업으로서 품질경쟁력의 연속성과 품질보증체계의 우수성을 객관적으로 확인받을 수 있었다.
이미지
공단-공군군수사령부
상호협력 합의서 체결
이미지
11월 11일 한국원자력환경공단 대회의실에서 한국원자력환경공단과 공군군수사령부가 공군부대에서 발생하는 방사성폐기물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상호협력과 기술교류에 관한 합의서를 체결했다.
차성수 공단 이사장과 윤정배 공군소장이 참석한 이날 체결식에서 공군부대 방폐물 발생 최소화와 효율적인 관리, 방폐물 관리(발생·처리·처분)에 관한 정보 제공과 기술지원, 제도개선 사항 공동 발굴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공단과 공군군수사령부는 이를 통해 허가·신고대상에서 제외됐다가 폐기 시에 방폐물로 분류되는 제도 개선책을 공동 모색할 계획이다.
2021 KORAD
동반성장협의회 개최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 11월 16일 경주 황룡원에서 협력사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1 KORAD 동반성장협의회를 개최했다.
KORAD는 동반성장협의회(회장 고도기술 양태호 대표)를 방폐장 운영에 상시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6개 중소협력사와 정보 교류를 위해 운영하고 있다.
이날 공단은 협력사 대표들에게 2021년 동반성장·윤리경영 추진 실적과 ESG 경영 필요성 등에 대해 설명하고, 협력사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와 함께 공단은 수산이앤에스 등 협력이익 공유제 우수기업 5개사를 표창했다.
차성수 공단 이사장은 “공공기관으로서 중소기업의 성장 생태계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미지
공단, 대학생 방폐장 현장
안전점검 실시
이미지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 12월 1일 국민참여 안전진단의 일환으로 중·저준위방폐물 처분시설 대학생 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안전점검단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처분시설이 자리 잡은 경주지역의 동국대학교 안전공학과 학생 20여 명이 참여했으며, 건설 안전, 시설 안전, 실험실 안전, 방사선 안전 등 4개 분야의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공단은 점검단이 제출한 방폐물 처분시설의 안전상 취약점, 개선필요사항 등을 안전한 방폐장 운영에 반영할 계획이다.
차성수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이사장은 “안전한 방폐장 운영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 확보를 위해 대학생뿐만 아니라 모든 국민들의 의견을 경청하겠다”고 말했다.
공단 5개 상주협력사 위험성평가
우수사업장 인정
한국원자력환경공단 5개 상주 협력사 모두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위험성평가 우수 사업장 인정을 받았다.
위험성평가 우수 사업장은 원·하청이 협력해 사업장의 각종 유해·위험요인을 파악하고 개선해 안전을 확보한 사업장으로, 수산인더스트리(기계·전기 유지보수), 수산이앤에스(계측, 방사선환경조사), 한일원자력(방사선 관리), 고도기술(방폐물 인수검사설비 유지보수), 케이앤정보기술(정보통신설비) 등이 선정됐다. 이들 업체는 향후 3년간 산재보험료 20% 인하, 정부포상 우선 추천, 보조금 추가 지원 등의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공단은 3월부터 공생협력단을 발족해 위험성평가 수행·개선에 대한 상담과 기술지도 등을 수행해 왔다.
이미지
윤리인권의 달 기념식 개최
이미지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 임직원 청렴의식 향상과 윤리인권 경영 문화 정착을 위해 10월 한 달 동안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했다.
10월 14일 공단은 윤리인권의 달 기념식을 열고, 윤리인권경영, 청렴문화 확립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 기념식에는 차성수 공단 이사장(윤리경영위원회 위원장), 정기룡 노조위원장, 청렴루키 등이 참석해 윤리인권 실천 메시지에 서명했다. 직원들도 윤리인권 실천 메시지에 서명해 윤리인권 실천나무를 함께 완성하는 등 참여형 캠페인을 전개했다.
차성수 공단 이사장은 “내부 청렴의식을 높이고, 윤리인권 경영 문화를 정착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