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트렌드 노트’는 빅데이터 분석기업 바이브컴퍼니(구 다음소프트) 생활변화관측소가 데이터를 통해 생활의 변화를 관측한 결과물이다.
이들은 생활 변화를 관통하는 7개의 키워드로 △시간, △기록, △남자, △현실, △연대, △열정, △과금을 도출했다.
먼저, 주 52시간 근무제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개인이 자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났다. 자율의 시간은 자연스럽게 취미로 채워진다. 나를 재발견하고, 생각을 구체화하며 나를 알아가는 과정으로서의 ‘기록’도 증가했다. 기록은 누구나 콘텐츠를 만들 수 있게 한다.
이와 함께 새로운 소비주체로서 ‘남자’가 공평함과 경쟁이라는 화두를 들고 등장했다. 남자들에게 새로운 롤모델(역할모델)이 필요하며 새로운 롤모델의 핵심가치는 공평함과 경쟁이다.
책은 “규칙에 맞게 경쟁하고 정당하게 대가를 얻은 사람이어야 하며. 권위를 가진 뒤에도 모든 것을 다 가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몫만 공평하게, 정당하게, 바로 그것만 가져가는 사람”이 필요한 시대라고 이야기한다. 무엇보다 이는 남성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며 새로운 소비주체로서 등장한 남성이 사회에 요구하는 가치라고 강조한다.
‘현실’이라는 키워드는 하이퍼리얼리즘, 가상현실, 가상모델이라는 현상으로 나타난다. 메타버스가 아무리 주목받는다고 하더라도 “가상현실과 실제 현실이 구분되지 않고 뒤섞이는 새로운 현실에서는 모두가 공평한 주인공이어야 한다는 것, 새로운 주인공들이 함께 커뮤니티를 형성한다는 것”이 메타버스를 바라보는 소비자 입장의 관점이라고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