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게시물
SPECIAL THEME
GLOBAL REPORT
다음 게시물
해외 주요국의 방폐물 관리
핀란드
‘세계 최초’ 고준위방폐물 처분장
첫 번째 최종처분터널 굴착공사 시작
이미지
고준위방폐물 처분장 최종처분터널 공사 현장
핀란드 방폐물 관리 전담기관인 POSIVA가 올킬루오토(Olkiluoto) 인근 온칼로(ONKALO) 지하 고준위방폐물 처분장의 첫 번째 최종처분터널 굴착을 시작했다고 5월 7일 발표했다.
2016년 12월, 세계 최초로 고준위방폐물 처분장 건설에 착수한 POSIVA는 2020년대 중반부터 고준위방폐물 처분장을 가동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POSIVA는 약 450m 깊이의 기반암에 고준위방폐물을 저장한 구리-강철 캐니스터, 캐니스터를 둘러싸는 벤토나이트 완충재, 팽창 가능한 점토로 만든 처분동굴 뒤채움재 등 다중방벽시스템으로 고준위방폐물을 심층처분할 계획이다.
POSIVA는 이번 굴착을 시작으로 18개월 동안 최종처분터널 5개에 대한 대대적인 건설사업에 나선다. POSIVA는 고준위방폐물 처분장 운영기간인 100년 동안 100개의 최종처분터널을 건설할 예정이다. 터널은 높이 약 4.5m, 폭 약 3.5m로 최대 길이는 350m이다. 터널마다 약 30개의 캐니스터(고준위방폐물 약 65톤)가 배치된다.
POSIVA는 핀란드 정부가 고준위방폐물 최종처분시설에 대한 운영 면허를 부여하면 고준위방폐물의 캡슐화와 터널 내 캐니스터 배치가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상의 캡슐화 공장은 2019년 9월 건설을 시작해 2022년 중반 완공 예정이다. 캡슐화 공장에서 구리-강철 캐니스터 안에 고준위방폐물을 밀봉한 후 지하의 터널로 옮겨 최종처분할 예정이다.
앞서 올 3월부터는 통합기능시험(Joint Functional Test) 최종처분터널에 대한 굴착을 진행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2023년 고준위방폐물 최종처분을 시험할 계획이다.
이미지 출처 POSIVA 홈페이지(www.posiva.fi)
중국
간쑤성 주취안시 인근 고비사막에
베이샨(Beishan) 지하연구시설(URL) 착공
이미지
베이샨 지하연구시설 조감도
6월 중국 원자력청(CAEA : China Atomic Energy Authority)이 간쑤성 주취안시 인근에서 베이샨(Beishan) 지하연구시설(URL) 건설을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6월 17일 기공식을 개최하며 첫 삽을 뜬 베이샨 지하연구시설은 고비사막 지하 560m에 건설 예정으로, 고준위방폐물을 장기 저장하는 데 해당 지역이 적합한지에 대한 시험을 수행한다.
중국 원자력청은 “베이샨 지하연구시설은 세계에서 가장 큰 지하연구시설이 될 것”이라며 “고준위방폐물을 심층처분하는 처분장 건설에 중요한 과학적 연구 플랫폼을 제공하고, 고준위방폐물의 안전한 처리 과정 연구를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베이샨 지하연구시설은 중국의 13차 5개년 계획(2016~2020년)에 포함된 100개 주요 과학 건설 프로젝트의 하나로, 2019년 중국 원자력청의 승인을 받았다. 베이징 원자력 산업 지질연구소(Beijing Institute of Geology of the Nuclear Industry)가 이 프로젝트를 이끈다.
베이샨 지하연구시설 건설을 위해 27억 2천만 위안(4억 2천만 달러) 이상이 투입될 것으로 보이며 공사기간은 7년 예정이다.
베이샨 지하연구시설은 50년 동안 운영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지하에는 13.4㎞의 터널이 건설 예정이다. 중국 정부는 베이샨 지하연구시설 운영을 통해 해당 부지가 고준위방폐물을 처분하는 데 적합하다고 판단될 경우, 2050년까지 이 시설 근처에 고준위방폐물 처분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한편, 중국의 중·저준위방폐물 처분은 간쑤성 북서부 위먼(Yumen) 인근, 광둥성 다야만(Daya Bay) 원자력발전소 인근 베이롱(Beilong) 처분시설, 쓰촨성 페이펑산(Feifengshan : Feifeng Mountain)에서 이뤄진다.
이미지 출처 중국 원자력청 홈페이지(www.caea.gov.c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