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게시물
SPECIAL THEME
KORAD BUSINESS
다음 게시물

관리사업자 지원사업 어떻게 달라졌나?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 유치지역 상생을 위한 노력
‘방사성폐기물의 안전한 처분과 관리’라는 명확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KORAD.
방사성폐기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고 환경을 보전하는 일이 KORAD의 존재 이유라고 볼 수 있다.
투명한 정보공개와 현장 개방, 다양한 홍보만으로 ‘방사성폐기물의 안전한 처분과 관리’가 가능할까?
실제로 방사성폐기물의 처분과 관리는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 유치지역 주민의 이해 없이는 불가능하다.
지역 주민들의 신뢰가 공단 임무 수행의 가장 큰 원동력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지역상생을 위한 KORAD의 지원과 노력은 현재 어떻게 이뤄지고 있으며,
앞으로 무엇이 달라질까?
지역상생과 사회공헌을 위한
직·간접적인 노력
2005년 11월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 부지가 경주시로 확정된 이후로 현재까지 KORAD는 지역상생과 사회공헌을 위한 직·간접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①방폐장 유치지역 지원을 목적으로 정부가 추진하는 유치지역지원사업
②지역 발전과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관리사업자 지원사업
③지역사회 자생력 강화와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지역홍보사업
④지역사회와의 상생발전을 위한 사회공헌활동
지역사회의 동반자로서 KORAD는 경주지역 발전과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 하는 한편 방폐물 관리사업 지역 주민 수용성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관리사업자 지원사업은 KORAD가 재원마련을 통해 직접적으로 주민들과 소통하는 지원사업으로 이번 시간에는 방폐물 관리사업자인 KORAD의 관리사업자 지원사업에 대해 살펴보려 한다.
관리사업자 지원사업의 재원은
어떻게 마련되고 있을까?
중·저준위 방폐물이 방폐장에 반입되면 200ℓ드럼당 63만 7,500원의 지원 수수료가 발생되며 경주시에는 75% KORAD에는 25%가 귀속되어 관리사업자 지원사업의 재원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미지
관리사업자 지원사업 추진절차
내용 수요조사, 사업(안) 작성 사업(안) 심의ㆍ의결 사업시행 사업결과 보고
주체 KORAD 관리사업자 지원사업 심의위원회 KORAD KORAD
지역 주민의 일상에 직접적인
지원을 하고 있는 관리사업자 지원사업
관리사업자 지원사업의 경우 출산축하 및 취약계층 지역특산품 지원, 김장 절임배추 지원, 상조물품 지원, 지역 인재육성 지원, 지역 소득증대 지원 등을 통해 지역 주민의 일상에 직접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이미지
출산축하 및 취약계층 지역특산품 지원사업
2019년 7월부터 경주시와 ‘출산축하 미역 지원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경주지역 출산 산모에게 경주에서 채취한 자연산 미역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이를 통해 출산율 제고에 기여하고 취약계층까지 대상을 확대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와 농수산물 판로개척 지원 등에 기여하는 사업.
이렇게 달라졌습니다
’20년 150백만원 → ’21년 171백만원 → ‘22년 209백만원(예정)
이미지
김장 절임배추 지원사업
지역주민들이 함께 논의하여 시작하게 된 ‘김장 절임배추 지원사업’은 처분시설 인근 지역에서 생산하는 농산물을 공단이 구매 및 가공하여 지역 내 소외계층에 김장재료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주변지역 주민이 참여함으로써 농산물 판로개척 및 소득 증대에 기여하는 사업.
이렇게 달라졌습니다
‘20년 103백만원 → ’21년 136백만원→ ‘22년 140백만원

KORAD는 앞으로도 관리사업자 지원사업을 통해 지역 주민들과 소통하고 상생을 위한 노력을 계속할 예정이다. 관리사업자 지원사업의 자세한 추진실적은 홈페이지 (https://www.korad.or.kr/) 방폐물 관리사업 -> 지역지원사업 -> 관리자지원사업 추진실적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관리사업자지원사업 아이디어 제안 접수 (https://www.korad.or.kr/korad/html.do?menu_idx=161) 홈페이지를 통해 관리사업자 지원사업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