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주말까지래. 꼭 가야 해!”
팝업스토어는 잠시 떴다 사라지는 팝업창처럼 짧은 시간 운영되는 임시 매장을 의미한다.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들은 반짝하고 사라지기 전, 핫한 그곳에 가기 위해 바쁘게 움직인다. 이에 따라 각 업계의 마케팅 담당자들은 MZ세대를 고객으로 끌어당기기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팝업스토어를 기획하며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다.
팝업스토어는 2002년 미국의 대형할인점 타깃(TARGET)이 단기간 임시 매장을 연 것이 대박을 터트리면서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러한 성공사례가 발판이 되어, 전 세계적으로 팝업스토어가 빠르게 퍼져나갔다. 단기간 신규 브랜드나 제품 홍보활동으로 고객 반응을 살피기에 적격이었기 때문이다.
이후 팝업스토어는 우리나라에서도 마케팅 성공 공식으로 자리 잡으며, 빠르게 확산되었다. 그 시작은 주로 고객의 초기 반응과 그에 따른 대응이 중요한 화장품 업계 혹은 유통업계였으나, 현재는 패션브랜드와 전자제품, 각종 명품 브랜드뿐 아니라 웹툰, 예능프로그램, 영화 등의 미디어 업계까지 그 영향력은 끊임없이 확장되고 있다.
사회적 거리 두기가 사라진 2023년 현재, 팝업스토어는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하게 고객의 곁으로 다가서고 있다.
대학내일 산하 미디어인 캐릿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1995년 이후 태어난 Z세대의 경우 97.2%가 팝업스토어 방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답했다. 조사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Z세대에게 있어 팝업스토어는 일상의 한 부분이 되고 있다.
그렇다면 대부분의 MZ세대는 왜 팝업스토어에 열광할까?
팝업스토어는 단순히 물건을 판매하거나 홍보하는 공간이 아니다. 해당 브랜드만의 색다른 디자인 공간과 전시, 이벤트 등을 구성하여 고객에게 재미를 선사하고, 소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한다. 그래서 고객들에게 팝업스토어는 소비하러 가는 곳이 아닌, 자유롭게 놀러 갈 수 있는 놀이터나 마찬가지다.
특히 조기 소진될 수 있는 한정판을 먼저 만나 볼 수 있는 이벤트나 팝업스토어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굿즈 상품 등은 꽤 큰 메리트이다. 이러한 전략은 소비자에게 방문해야만 하는 당위성을 부여한다. 우리가 스타벅스의 한정판 텀블러와 아침부터 길게 줄이 선 맛집에 열광하는 이유와 비슷하다.
MZ세대가 팝업스토어에 열광하는 이유는 SNS와도 밀접하다. 자신만의 취향을 만들어 그것을 나누고자 하는 MZ세대의 경우, 일상에서 SNS를 통해 ‘난 이런 취향을 가졌어!’, ‘나는 이런 것을 좋아해!’ 하며 인증하려는 특징이 강하게 나타난다. 그래서 앞다투어 팝업스토어 방문 인증샷을 SNS에 올리고, 그것으로 ‘팔로워’와 ‘좋아요(하트)’를 늘리고자 한다. 역으로 많은 브랜드가 팝업스토어에 수십만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를 초대하는 것도 SNS 파급력을 통해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이다.
2022년 더현대 서울에는 250여 차례 팝업스토어가 열렸으며, 200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등 문전성시를 이뤘다. 팝업의 성지라고 불리는 성수동 역시, 한 달에만 수십 개의 팝업스토어가 열었다, 사라지기를 반복하며, MZ세대의 발걸음을 끌어내고 있다.
기업들이 팝업스토어를 홍보 수단으로 선택하는 이유는 소비자와의 친밀감 형성에 큰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그 예로 모 주류기업은 ‘두껍상회’라는 팝업스토어를 통해 어른들의 주류문화를 양지로 끌어 올리는 역할을 했다. 이곳에서 방문객들은 에어하키를 비롯하여 골프 퍼팅, 농구, 샌드백 등 다양한 게임과 스포츠를 즐겼으며, 여러 굿즈와 포토존을 이용하면서 즐거운 놀이문화를 선도하는 기업의 이미지를 갖게 되었다.
또한 모 침대 브랜드의 경우, 팝업스토어 기간 동안 각종 브랜드와의 컬래버레이션으로 탄생한 다양한 굿즈 상품을 판매하며, 오픈 후 7개월간 약 7만 명의 방문자 수를 기록했다. 이는 방문객들에게 기성품인 침대에 대한 이미지를 친근함으로 바꾸는 계기가 되었다.
현시대의 팝업스토어는 브랜드를 대표하는 가치를 선보인다. 그리고 소비자들도 브랜드 고유의 가치를 느끼는 것을 마다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상품의 품질은 기본이고 소비자가 원하는 가치가 충족되어야 지속적인 구매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가치'를 위해 기업들은 팝업 스토어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가치 있는 브랜드를 소비하는 개인은 그 속에서 자신이 추구하는 새롭게 가치를 찾기도 한다.
데이트 코스가 고민이라면 주저 없이 현재 진행 중인 팝업스토어를 검색해 보길 추천한다. 곳곳마다 고유한 콘셉트와 흥미로운 스토리를 가진 놀이터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