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트렌드가 실생활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방법의 하나는 시장의 신상품과 실제 매출을 살펴보는 것이다.
실제 사례를 살펴보면 식품 기업들이 앞다투어 출시한 ‘미니사이즈’나 ‘1인용’ 소용량 식품들이 유의미한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탄산수로 유명한 A사는 기존 유통하던 상품을 190ml로 용량만 줄여 추가 출시했으며, 해당 상품은 다양한 용량의 동일 제품 중 가장 큰 매출을 기록했다.
그 외에도 B사에서 출시한 미니사이즈 아이스크림 케이크나 C사에서 출시한 미니피자, 심지어 D사의 훈제오리에 이르기까지 소소한 용량의 먹거리들이 속속들이 출시되며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소식’이라는 키워드가 단순히 흥미에 그치지 않고 실제로 사람들의 식습관까지 변화시키고 있다는 방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