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참여
  • 국민제안
  1. H
  2. 이동
  3. 이동
  4. 이동

개요

국민제안 소개


제안제도란?

제안은 원래 민간에서 소속 직원으로부터 생산방법, 업무 효율성에 관한 개선방안을 받아 조직․경영 혁신의 수단으로 활용하던 것에서부터 비롯되었습니다.
반면 국민제안은 내부직원이 아닌 일반국민이 제출 주체가 된다는 점, 기업경영이 아닌 공공부문(방폐물관리사업)에 관한 개선방안을 받는 다는 점에서 민간기업의 제안제도와는 그 성격이 다소 다르다 할 수 있습니다.
기업제안이 보통 엄격한 심사기준과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요구하는 경향이 많다면, 국민제안은 기업제안에 비해 그 문턱이 낮고 소통의 성격, 즉 공공사업의 수요자인 국민으로부터 개선방안을 수렴하여 서비스의 수준을 향상시키겠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참여민주주의의 확산에 따라 다수 국민이 정책에 직접 참여하는 길을 열고, 공공부문이 국민과 머리를 맞대고 함께 대안을 만들어가는 민관 협력의 제도이기도 합니다.


제안서 작성방법과 심사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제안서는 보통 현황 및 문제점, 개선방안, 기대효과로 구성됩니다. 특정 제안이 논리적이고 설득력을 갖기 위해서는 이 네가지 구성요소가 균형 있게 다루어져야 하며, 이중 가장 중요한 것이 개선방안입니다.
심사기준은 창의성, 노력도, 확산성, 개선효과 및 실현성이며 이러한 심사기준을 이해하면서 제안서를 작성한다면 보다 나은 제안, 채택할 아이디어가 있는 제안이 나올 수 있습니다.


단순 민원 등 민원접수 게시판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민원접수 게시판 바로가기 →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