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 - 2023 KORAD 브로셔 국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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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방사성폐기물 운반 및 검사








                  방사성폐기물 운반



          각 원자력발전소에서 발생한 중·저준위 방폐
          물은 해상 운반을 통해 방폐물 관리시설로 옮겨
          집니다. 2009년 4월 건조한 방폐물 운반 전용
          선박 청정누리호는 각 원전에서 발생한 방폐
          물을 방폐물 관리시설까지 안전하게 운반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운반 전용 선박(청정누리호)




                                                   청정누리호의 특징

                                                 · 이중선체 구조로 설계·건조되어 사고 시 방사성 물질의 누출 방지
                                                 · 선박 자동식별 장치, 충돌 예방 장치 등 최신 전자 장비를 통해 사고 예방
                                                 · 방사선 감시시스템을 통해 선박의 방사선 준위를 자동적으로 감시
                                                 · 우수한 운항인력과 방사선안전관리자가 탑승하여 안전 책임


                                                        운반 선박 구조
          주요 제원                                  청정누리호는 국제해사기구(IMO) 등 국제 기준과 선박안전법 및 원자력법 등 국내
          승선 인원 : 총 20명(방사선안전관리자 2명 포함)
                                                 규정을  엄격히  적용해  안전성과  견고함이  충분히  확보되도록  설계·건조되어  당시
          총톤수(재화중량) : 2,600톤(1,365톤)
          선체 길이 : 78.6미터                         국토해양부(현  해양수산부)로부터  승인받았으며,  원자력  규제기관의  점검을  통해
          선체 폭 : 15.8미터                          선박의 방사선 안전성 및 운영 절차의 적절성을 확인받았습니다.
          선체흘수 : 4미터
          재화중량 : 2,600톤
          최대 속도 : 12노트                            해상 운반의 안전성
          주 엔진 : 디젤 엔진 × 2(각 1,632마력)           청정누리호는  이중선체,  방사선차폐구조  및  이중엔진  등  다중의  구조적  안전성을
          최대 선적량 : 운반용기 190개(1,520드럼)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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