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폐물 관리사업
  • 자료실
  1. H
  2. 이동
  3. 이동
  4. 이동

용어사전

노심관리
핵연료의 안전성을 확보하면서 계획대로의 원자로운전을 실현하기 위하여 최적의 핵연료교환계획, 제어봉운용계획, 출력상승계획 등을 책정하고, 더 나아가서 그의 운용상황을 측정과 해석 등으로 감시하는 업무를 노심관리라고 한다. 노심관리에는 가장 효과적, 경제적인 노심설계, 핵연료설계 등의 채용과 노심의 3차원적 노물리, 열수력특성의 해석평가가 포함된다.
자연방사성 핵종
천연에 존재하는(인공적인 핵변환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 아닌) 방사성동위원소를 말하며, 지구탄생시부터 지각 중에 존재하는 우라늄계열, 토륨계열 및 악티늄계열에 속하는 원소 외에 칼륨, 루비듐, 사마륨, 루테늄, 레늄 등 및 우주선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생성된 트리튬, 탄소-14 등이 있다.
원자로재순환펌프
BWR형 원자로의 원자로냉각수계통은 원자로용기, 원자로재순환계통 및 주증기계통으로 되어 있으며 원자로재순환펌프는 원자로재순환계통 구성기기의 하나이다. 원자로재순환계통은 원자로(압력)용기 내의 원자로냉각수를 원자로재순환펌프에 의해 제트펌프를 거쳐 노심으로 강제순환시켜 노심에서 발생한 열을 제거하는 기능 외에 펌프의 속도를 제어하여 노심으로의 냉각수 공급량을 변화시켜 원자로열출력을 제어하는 기능을 갖는다. 1,100 MWe급의 원자로에서는 재순환계통을 2계통 가지며 세로형 단단(單段) 원심형의 재순환펌프를 사용하고 있다. 또 재순환펌프는 원자로압력용기의 다운커머(downcomer) 냉각수를 승압하여 라이저(riser)관을 통해 압력용기 내의 제트펌프로의 구동수(驅動水)를 공급하고 있다.
디커미셔닝
수명년수가 지나서 사용할 수 없게 된 원자력시설은 폐지조치가 취해진다 폐지조치가 디커미셔닝이다 디커미셔닝에는 3 가지 방법이 있다 원자로의 폐지조치에서는 간단한 것은 연료를 인출한 후 방사능으로 오염된 부분을 되도록 깨끗이 하고 밀폐관리하거나 방사능이 높은 부분을 콘크리트로 밀폐하여 차폐관리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것으로는 발전소부지를 재이용할 수 없으므로 일본에서는 해체철거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것은 연료를 인출한 후 원자로나 구조물을 모두 해체하고 부지를 생지로 하여 재이용하는 방법이다 이 경우 노심의 고준위폐기물에 추가하여 매우 많은 저준위폐기물이 나온다 이 취급이 큰 문제이다 상세는 ATOMICA 데이터 참조
홍반
방사선조사에 의한 피부의 급성변화의 하나이다. 방사선량의 증가에 따라 피부 장해는 경도발적, 탈모, 홍반, 수포, 궤양으로 진행한다. 홍반은 36 Gy의 조사로 2∼3시간 후에 나타나며, 일단 이것이 소멸되었다가 2∼3주 후에 붉어지기 시작하여 점차로 색이 진해지며, 그 후 표피(表皮)에 색소가 침착(沈着)한다. 최초로 일어나는 홍반은 혈관의 확장이 원인이며, 다음에 일어나는 것은 진피(眞皮)의 염증이다.
노물리
협의로는 원자로에서의 중성자의 거동 및 그것이 미치는 효과를 예측하는 물리공학의 한분야이나 그것 뿐만 아니라 중성자에 의한 핵반응에 의해 증감하는 물질량의 변화도 대상으로 한다. 전열유동과 함께 노심설계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분야이다. 구체적으로는 임계질량, 출력의 공간분포, 반응도계수, 연소특성 등의 핵설계의 기초가 되는 학문분야이다.
치사작용
생물체의 세포에 착안했을 때 물리적, 화학적, 방사선 등의 외적작용에 의하여 세포사를 가져오는 작용을 말한다. 세포가 방사선에 의하여 사멸하는 경우 그 경과에 두 가지가 있다. 그 중 하나는 강한 방사선조사에 의하여 직접 세포사를 가져오게 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방사선조사에 의하여 손상을 받은 세포가 몇 번 분열한 후에 사멸하는 것이다. 전자를 간기사(間期死)라고 하고 후자를 분열사라고 부른다. 개개의 세포에는 회복력이 있기 때문에, 세포집단에서 상당한 비율의 세포가 사멸해도 세포집단 전체로서는 기능을 회복하는 경우가 있다.
침투탐상시험
금속표면의 결함의 유무를 육안으로 알 수 있는 비파괴검사방법의 하나이다. 균열이나 핀홀 등 표면에 열려 있는 구멍과 같은 결함이 있는 검사물에 황녹색의 형광침투액, 또는 적색의 염색침투액을 검사물표면에 도포하면 침투액은 모세관현상으로 결함 내에 침투한다. 다음에 표면의 여분의 침투액을 제거한 후 현상액을 도포함으로써 미세한 흠도 육안으로 발견할 수 있다. 액체침투탐상검사는 이 확대된 지시모양의 관찰에서 결함을 발견하는 비파괴검사방법이다. 이 방법은 다른 비파괴검사방법에 비하여 표면개구결함에 관해 수미크론의 흠도 탐지할 수 있으며, 또 작업성이 우수하여 원자로시설의 정기검사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방사성동위원소 장비기기
방사성동위원소는 그 방출하는 방사선의 강도와 종류에 따라 그 특징을 응용한 광범위한 이용이 있다. 예를 들면 교육·연구이용, 산업이용, 의학·의료이용 등이 있다. 산업이용으로는 밀봉선원으로 계측이나 비파괴검사에 이용되고 있는 것과 위치계, 레벨계, 화재경보(연기감지)기, 두께측정기, 밀도계, 수분계, 탐상기 등의 측정기기가 있다. 또 의료용으로는 치료용, 진단용 등에 방사선원이 사용되고 있다. 방사성동위원소를 각각의 목적에 따라 사용하기 쉬운 양이나 형태로 만든 기기를 말한다.
비파괴검사
검사대상물에 상처를 내지 않고 외부로부터 결함을 조사하는 것으로, 표면 가까이에 있는 결함 또는 불연속부위를 검출하기 위해 시행하는 표면시험으로서는 자분(磁粉)탐상시험, 침투탐상시험이 있으며, 체적시험으로서는 방사선투과시험, 초음파탐상시험 및 와류탐상시험이 있다. 특히 원자로압력용기 등 중요한 기기를 제작하는 경우의 용접검사에는 비파괴검사가 잘 이용되며 용접모재(母材)의 검사, 용접 개선부(開先部)의 검사, 용접부의 검사로 각각 최적 비파괴검사가 선정되어 신중히 실행된다. 또 시공중검사에도 비파괴시험이 중요하며, 이것에 대비해 자동화, 원격화한 전용의 검사장치가 개발되어 있다.
위로가기